워드프로세서 실기 독학 후기 - 준비물, 책, 공부 방법, 준비 기간, 단축키, 꿀팁

시험 및 자격증

워드프로세서 실기 독학 후기 - 준비물, 책, 공부 방법, 준비 기간, 단축키, 꿀팁

코고는 곰돌이 2022. 2. 8. 00:17
반응형

2020년에 합격한 필기가 만료되기 이전에 급하게 실기 시험을 준비했다. 성남상공회의소에서 한글 2020 프로그램으로 총 2번의 시험을 봤는데 모두 합격했다. 워드 실기 시험에 대한 후기를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2번의 시험 결과

 

 

 

1. 준비물

※ 대학교 학생증이나 모바일을 통한 신분 증명은 허용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한다.준비물은 신분증과 수험표이다.

 



2. 책

나는 2020 시나공 워드프로세서 실기 책을 사용했다. 2020년에 필기를 합격한 이후에 실기 책까지 같이 샀기 때문이다. 기왕이면 해당 연도에 알맞은 책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2020 버전으로도 공부를 할 수는 있었다...  채점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력을 많이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책을 구매해서 자동 채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020 시나공 워드프로세서 실기 기본서

 

 

3. 공부 방법

첫 번째 시험

- Section 별로 기본기 다지기

- 실전 모의고사 4회 풀기

처음에는 문서를 모두 작성하는데 45분이나 걸렸다. 그래도 시험 형식에 익숙해지니 27분에서 30분 사이에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 시험을 보기 전까지는 50%의 확률로 합격했다.

→ 시험에 모의고사와 교재에서는 보지 못한 혼합형 차트가 나왔다. 이런 부분 때문에 해당 연도에 맞는 교재를 사용해야하나 싶다. 차트를 제대로 그리지 못했기 때문에 불합격을 직감하고 다음 시험을 준비했다. (하지만 합격이었다는..)

 

두 번째 시험

- 실전 모의고사 7회 더 풀기

- 인터넷을 통해 최신 기출 경향성 파악

두 번째 시험은 절대 떨어질 수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했다. 이 정도 연습을 하니 안정적으로 25분 안에 모두 작성할 수 있었다. 5분 정도 검토의 시간을 가지니 한 번을 제외하고 모두 80점 이상을 받았다. 

→ 시험이 끝나고 합격을 직감했다. 처음부터 이렇게 준비할걸..

 

 

4. 내가 외웠던 단축키

나는 한타가 500타, 영타가 300타 정도로 타자에 비교적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단축키를 많이 외우지 않았다. 내가 외웠던 단축키는 다음과 같다.

1. 편집용지: F7
2. 문단모양: Alt + T
3. 글자모양: Alt + L
4. 글상자: Ctrl + N, B
5. 스타일 : F6

타자가 느린 편이라면 단축키를 많이 외워서 편집 시간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5. 워드 실기 관련 꿀팁

- 시험을 한 번에 합격하고 싶다면 자동 채점 프로그램으로 80점 이상이 안정적으로 나올 때까지 연습하자.

- 시험 시작 전에 10분 정도 설정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 이 시간을 잘 활용하자.

- 노트북으로 연습한다면 노트북 키보드와 시험장 키보드가 다름을 인지하자.

- 띄어쓰기에 유의하자. 특히 . 을 찍고 나서 띄어쓰기를 조심하자.

- 지문 읽기를 꼼꼼히 하자. 모의고사와 다른 부분이 있을 것이다. 

- 22년 기준으로 A형이 사라졌다고 한다. 비교적 어려운 B형과 C형 위주로 공부하자.

- 대학교에서 한글 2020을 제공하기도 한다. 대학생이라면 한 번 알아보자.

- 합격 결과를 빨리 알고 싶으면 금요일 또는 토요일에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응형